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한국가스기술공사-KOMSCO 윤리·인권 콘텐츠 공모전 (기간연장) 코칭가이드

조회수 : 2898

주최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조폐공사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캐릭터/만화

접수방법

이메일

참가자격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기업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20-09-09 ~ 2020-10-20
1등 시상금 70만원(부문별 상이)
홈페이지 한국가스기술공사 홈페이지

공모요강

한국가스기술공사-KOMSCO 윤리·인권 콘텐츠 공모전


● 응모 자격

  - 만18세 이상 전 국민 참여가능



● 응모 분야

  - 온라인 콘텐츠 제외한 나머지 분야 윤리·인권 각각 진행

구분

주요 내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

○ 온라인 플랫폼 활용의 코로나19 우울감 극복 콘텐츠 제작(3분 이상 10분 내외)

   (콘텐츠 제작 계획서 전자파일 제출, 하단 상세 기재)

포스터

○ 대내외 윤리·인권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내용의 포스터(1매)

  - 420 X 600 규격에서 ±3% 규격 변동만 가능

  - 전자파일로만 접수(ai, jpg, pdf, psd 등)

웹툰

○ 대내외 윤리·인권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내용의 웹툰(5매 이상)

  - 전자파일 접수(화면 균등 8분할 기준 A4 5매 이상)


※ [참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코로나19 우울감 극복 온라인 캠페인 상세 개요

구분

주요 내용

주제

실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내용 중심의 ΄집(住)΄에 관한 테마 선정

  (제목:밖에서 놀면 뭐하니? 삼시세끼 집에서, 나 혼자 논다)

방법

대국민 공모로 창업단계 유튜버와 협업체계 구축→아이디어 발굴․추진

도구

-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SNS 등)을 활용한 우울증 극복 콘텐츠 개발

역할

- 공사:콘텐츠 스토리구성, 촬영 관련 자문, 재정 및 법률자문 지원 등

- 국민:아이디어 제안, 관계자 섭외 등 컨텐츠 제작



● 시상 내역

  - 상장 및 총상금 600만원

구분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총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선정 후

50만원

제작완료 후

70만원

선정 후

40만원

제작완료 후

60만원

선정 후

30만원

제작완료 후

50만원

300만원

포스터

분야별

각 1명

30만원

분야별

각 1명

20만원

분야별

각 1명

10만원

120만원

웹툰

분야별

각 1명

40만원

분야별

각 1명

30만원

분야별

각 1명

20만원

180만원

※ 온라인 콘텐츠는 2단계(최종결과 발표 후 및 영상 게시 후)로 나누어  상금 지급

※ 참신성, 주제적합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



● 응모 일정

  - 접수기간 : 9.9.(수) ~ 10.20.(화)

  - 최종발표 : 11.6.(금) 예정

※ [참고] 이후 추진일정(온라인 콘텐츠 제작 분야)

구분

일정 

비고 

프로듀서 계약

11월 하순

콘텐츠 내용 및 일정 협의 후 계약

콘텐츠 심의

12월 하순

콘텐츠 적정성 및 완성도 등 심의

(필요 시 콘텐츠 보완 및 수정 요청) 

콘텐츠 게시

12월 하순

조폐공사 SNS, 가스기술공사 홈페이지 등



● 접수 방법

  -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 (ihchoi@kogas-tech.co.kr 또는 ryung423@komsco.com 로 파일 제출)

   "구글 계정의 메일(gmail)은 수신이 되지 않으므로, 그 외 계정을 통해 메일을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문의 사항

  - (한국가스기술공사) 042-600-8208

  - (한국조폐공사) 042-870-1024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주요 콘텐츠 제작 체크포인트입니다. 


① 주최사 관점, 의도, 유튜브 등 미디어 활용, UCC영상콘텐츠 공모전을 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이해하세요.(내 입장에 빠지지 말고)
② 캠페인 메시지나 주제의 핵심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리하세요.
③ 핵심정보를 기발하게 조합, 창의적 관점의 콘셉트, 톡톡 튀는 콘티, 코믹하고, 재미난 구성, 다른 형식,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와 결합시켜 재창조하세요. (영상표현물 답게!)
④ 메시지나 정보를 독특한 자신만의 창작 스킬(뉴스, 연극, 아트, 애니메이션 등)과 결합시켜보세요.
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이야기) 창작이나 구성 속에 메시지를 담아보세요.
⑥ 요구하는 분량(상영시간)은 무조건 지키세요.
⑦ 영상 내용 중 잘못된 내용, 실수, 잘못된 정보나 수치, 차별요소 등을 철저히 점검하세요.
⑧ 완벽한 영상보다는 아마추어지만 풋풋하고 재미있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영상을 더 선호합니다.
⑨ 용두사미로 구성하면 안 된다. 처음엔 눈길을 사로잡았다가 이내 지루해지는 작품이 많습니다. 클로징까지 기승전결, 수미상관법 등 스토리텔링 설계를 치밀하게 해 보세요. (여유로운 영상 템포, 나레이션과 조화)
⑩ 이미지 등은 출처 남기기, 무료 음원을 사용하되, 반드시 음원 명을 남기는 것이 좋아요.

포스터 체크포인트 


메시지를 강렬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림의 경우에는 독창적인 컨셉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입니다. 과장법, 은유법, 기발함 등이 요구됩니다.

또한 표현적으로는 주목률이 강한 색깔, 색 배합, 강조를 위한 소실점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효과적인 표어나 슬로건이겠죠. 이미지와 딱 어울리면서 짧고 강렬한 메시지를 담은 표어야 말로 포스터를 완성도 있게 만드는 화룡점점일 테니까요.

이를 통해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대중의 머리나 가슴을 단 몇 초 만에 파고들어 움찔하게 만든다면 심사위원들에게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해 둘 것은 포스터가 과거에는 무조건 ‘금지’, ‘하지 말라’ 등 네가티브적이고 주목율 위주에서 제작되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사람들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이끌어내려는 포지티브하고 창조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포스터 역시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콘셉트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포스터 제작에서 일반적인 핵심 포인트는 1. 주제연관성,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메시지 함축성) 2, 참신하고 창의적인 표현 방식(표현의 참신성) 3. 강렬한 크리에이티브, 전달력 있는 표어(기억의 용이성) 4. 작품의 완성도

5. 공감대 등이 중요할 것입니다.​


웹툰 체크포인트입니다. 


주제연관성으로 캠페인 메시지를 충분히 연구 분석, 대중들의 오해나 잘못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파악 정리하세요.​

자신의 체험이나 경험도 매우 중요한 소재입니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이야기로 풀어보세요.

창의적인 관점
이야기의 구성, 기승전결, 완결성
웹툰의 작품 완성도

이 5가지 포인트가 핵심 심사요소입니다.
독자들의 재미, 공감을 잘 표현한 작품이면 됩니다.

각종 자신만의 재능을 결합하여 홍보메시지를 스토리텔링으로 연출 구성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_이동조 / 제1호 공모전코칭 전문가 & 전국 대학 공모전 특강, '창의방정식의 비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전략' 등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