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2020 아동수당 사진·영상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2950

주최 보건복지부
주관 보건복지부
응모분야

사진 UCC/영상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일반인 아동수당(아동돌봄쿠폰) 수혜자

시상종류

경품

접수기간 2020-09-25 ~ 2020-10-25
1등 시상금 50만원권 모바일상품권
홈페이지 공모전 홈페이지

공모요강

2020 아동수당 사진·영상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동수당(아동돌봄쿠폰) 수혜자
    ※ 분야별 최대 5개 작품까지 제출 가능



● 공모 부문
  - 사진, 영상 (2가지 부문)



● 공모 주제
  [아동수당과 함께 한 우리 아이와의 소중한 일상]
  - 아동수당을 통해 행복해하는 아이의 모습을 담은 사진 및 영상



● 출품 규격
  - 사진 : 해상도 2,000*1,500px 이상, 용량 10MB 이하
  - 영상 : 해상도 1,080p(1,920*1,080) 이상, 총길이 1분 이상 3분 이내,
          편집이 가미된 영상으로 자녀의 아동수당 활용기를 소개할 수 있는 영상



● 시상 내역

 구분

 상격

 상금

 수상자

 사진

 대상

 50만원 모바일상품권

 1명

 최우수상

 각 30만원 모바일상품권

 2

 우수상

 각 20만원 모바일상품권

 3

 장려상

 각 10만원 모바일상품권

 10

 격려상

 음료기프티콘

 50

 영상

 대상

 70만원 모바일 상품권

 1

 최우수상

 각 50만원 모바일상품권

 2

 우수상

 각 40만원 모바일상품권

 3

 장려상

 각 30만원 모바일상품권

 5

 격려상

 음료기프티콘

 20

※ 격려상 : 수상자 제외 공모 선착순



● 공모 일정
  - 접수 : 2020. 9. 25.(금) ~ 2020. 10. 25.(일) 24시까지
  - 심사 : 2020. 10. 27.(화) ~ 2020. 11. 6.(금)
  - 발표 : 2020. 11. 11.(수)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 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접수 방법
  STEP1. 아동수당을 활용하여 아이와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기
  STEP2. 공모전 홈페이지에 접속 후 사진(혹은 영상) 및 짧은 소개글과 함께 접수
  ※ 접수 홈페이지 주소 : www.ihappygongmo.com
  ※ 오프라인 접수 불가  



● 유의 사항
  - 온라인 접수 시 인터넷 장애에 대비하여 공모자의 접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람
  - 분야별로 1인 5개 작품까지 제출 가능. 단, 동일인의 여러 작품이 수상하게 될 경우 최고
    상격 및 상금에 해당하는 단 하나의 작품만을 시상함
  - 여러 작품을 응모할 경우 매 작품마다 접수 진행(1 접수=1 작품)
  - 출품작이 심사기준에 미달하거나 총 응모인원이 총 수상인원에 미달할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음
  -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 등으로 수상이 취소될 경우 시상금은 즉시 반환해야 하며,
    수상 이후라도 표절 및 불법 도용 판정 시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 및 이용권한은 보건복지부에 귀속되며 아동수당 홍보 콘텐츠로
    활용(필요시 재가공)할 수 있음
  - 홍보물 활용 시 수상작은 홍보 목적과 매체 상황에 맞게 변형할 수 있으며, 수상자 발표

    제출자 이름(동명이인일 경우 생년월일 일부) 등의 개인정보를 공개할 수 있음
  - 수상작에 시상되는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이 부담하며 제출 콘텐츠는
    일체 반환되지 않음



● 문의 사항
  - 문의 사항 : 02-334-7005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사진 분야 체크포인트입니다. 


1. 주최사가 원하는 작품과 의도하는 주제를 분명히 분석하고 인식한다.
2. 같은 소재지만 신선한 감각, 독창적인 시선으로 찍은 사진을 원한다.
3. 평면보다는 생동감(정적인 것보다는 폭발적 에너지)과 입체적인 화면이 더 끌린다.
4. 아침, 점심, 저녁 등 시간을 활용해 특별함을 연출하라. 계절적 요소도 특별함을 만들 수 있다. 특별한 시선이나 각도 등 차별화에 대한 전략을 수집해 집중적으로 촬영한다.
5. 비슷한 콘셉트의 사진을 감상을 통해 벤치마킹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 홍보실이나 홈페이지에서 각종 홍보자료용 사진들을 열람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6. 많이 찍고 좋은 작품을 골라라.


영상 분야 체크포인트입니다. 


① 주최사 관점, 의도, 활용, UCC영상공모전을 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이해하세요.(내 입장에 빠지지 말고)

② 주최사가 알리고 싶은 홍보 메시지나 주제의 핵심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리하세요.

③ 핵심정보를 기발하게 조합, 창의적 관점의 콘셉트, 톡톡 튀는 콘티, 코믹하고, 재미난 구성, 다른 형식,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와 결합시켜 재창조하세요. (영상표현물 답게!)

④ 메시지나 정보를 독특한 자신만의 창작 스킬(뉴스, 연극, 아트, 애니메이션 등)과 결합시켜보세요.

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이야기) 창작이나 구성 속에 메시지를 담아보세요.

⑥ 분량(상영시간)은 무조건 지키세요.

⑦ 영상 내용 중 잘못된 내용, 실수, 잘못된 정보나 수치, 차별요소 등을 철저히 점검하세요.

⑧ 완벽한 영상보다는 아마추어지만 풋풋하고 재미있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영상을 더 선호합니다.

⑨ 용두사미로 구성하면 안 된다. 처음엔 눈길을 사로잡았다가 이내 지루해지는 작품이 많습니다. 클로징까지 기승전결, 수미상관법 등 스토리텔링 설계를 치밀하게 해 보세요. (여유로운 영상 템포, 나레이션과 조화)

⑩ 이미지 등은 출처 남기기, 무료 음원을 사용하되, 반드시 음원 명을 남기는 것이 좋아요.

글_이동조 / 제1호 공모전코칭 전문가 & 전국 대학 공모전 특강, '창의방정식의 비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전략' 등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