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부산의 수돗물 「순수365」 홍보디자인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4923

주최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주관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응모분야

디자인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어린이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21-07-19 ~ 2021-09-06
1등 시상금 200만원
홈페이지 홈페이지

공모요강

부산의 수돗물 「순수365」 홍보디자인 공모전



● 응모 자격
  - 전 국민 누구나(제한 없음) - 개인 또는 단체


● 응모 주제
  - 믿을 수 있는 부산의 수돗물 「순수365」
  ·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믿고 마실 수 있는 물이라는 공감대 형성
  · 전국 최초 고도정수처리 시설 도입, 세계최고 수준의 수질연구기관 보유, 
    엄격한 수질관리 등 부산시 수돗물「순수365」의 우수성 및 안전성 홍보


● 시상 내역

구 분

작품수

시상금

비 고

8개 작품

600만원

 

대 상

1개 작품

200만원

시장 포상

우 수

2개 작품

100만원

 

장 려

5개 작품

40만원

 

  ※ 출품작 수가 적거나 심사기준에 미달할 경우 시상 내역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응모 일정
  - 공모기간 : 2021. 07. 19.(월) 09:00 ∼ 09. 06.(월) 18:00까지(50일간)
  - 발표일자 : 2021. 9월 30일 예정 
    ※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및 개별 통지


● 제출 방법
  - 출품수량 : 개인 또는 단체 1작품에 한함
  - 제출형태 : 가로 21㎝×세로 30.6㎝, 4도, JPG 파일 


● 접수 방법
  -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www.busan.go.kr/water)


● 심사 기준
  - 주제 적절성, 창의성, 작품성, 기술성, 활용성


● 유의 사항
  - 응모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함.
  - 응모작은 제3자의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등 일체의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하며
    이와 관련한 문제는 참가자가 책임·부담하여야 함.
  -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 각종 공모 참가제한 조치를 받은 단체 및 타 공모전에 시상 또는 수상 경력이 있는 작품은 제외됨. 
  - 타인작품, 유사작품, 모방작품일 경우 또는 제작사실이 허위인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하며, 
    입상 후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을 경우에는 입상 취소 및 시상금을 반환하여야 함.
  -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상작에 대해 홍보와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
     (제작, 복제, 배포 등)할 수 있으며 목적의 범위 안에서 수상작의 전체나 일부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수상작은 추후 원본파일을 제출하여야 함.


● 문의 사항
  - 051)669-4215(공모전 담당자)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매년 진행되는 공모전입니다.

안전하고 맛있는 부산의 수돗물 「순수365」에 대한 광고, 포스터 등 홍보디자인을 공모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및 텍스트 분석, 핵심메시지 발굴, 물에 대한 대중의 관심사, 다양한 물의 현황 등을 통해 어떤 요소를 홍보메시지로 전달할까 생각합니다.

명확한 문제와 방향이 결정되면 다양한 광고홍보 수상작 참조, 서울아리수 홍보물 사례, 핵심메시지와 어울리는 이미지, 사진, 경험, 데이터, 대중의 니즈를 포착하는 지식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홍보디자인 컨셉을 구상합니다.

홍보디자인 메시지 / 독창성 / 완성도 / 효과성 등을 체크해 보고

심사포인트인 주제 적절성창의성작품성기술성활용성 등을 감안하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제작진행시 표현적으로는 심플함, 주목률이 강한 색깔, 색 배합, 강조를 위한 소실점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핵심메시지나 컨셉에 맞춰 효과적인 표어나 슬로건을 잘 활용할 수도 있겠죠.
이미지와 딱 어울리면서 짧고 강렬한 메시지를 담은
표어야 말로 포스터를 완성도 있게 만드는 화룡점점일 테니까요.

이를 통해 대중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대중의 머리나 가슴을 단 몇 초 만에 파고들어 움찔하게 만든다면 심사위원들에게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에 남은 홍보디자인은 역시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콘셉트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홍보디자인물 제작에서 일반적인 핵심 포인트는


1. 브랜드나 주제연관성,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메시지 함축성)
2, 참신하고 창의적인 표현 방식(표현의 참신성)
3. 강렬한 크리에이티브, 전달력 있는 표어(기억의 용이성)
4. 작품의 완성도5. 공감대 등이 중요할 것입니다.

 

주제연관성의 경우 포스터 안에서 캠페인의 메시지 전달이 분명해야 합니다.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어떻게 행동하고 실천해야 하는지 등이 명확해야 합니다. 물론 참신할수록 오래 기억에 남고 주목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작품은 완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색깔처리, 비율, 구성, 표어배치 등 디자인 자체의 완성도를 높여 곧바로 포스터 작품으로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포스터는 누구에게나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글_이동조 / 제1호 공모전코칭 전문가 & 전국 대학 공모전 특강, '창의방정식의 비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전략', CJ그룹 입사 CIT 창의성 시험대비서 <CIT는 처음이라서- 예제로 익히는 실전 CIT> 등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