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2021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2876

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건축/건설

접수방법

이메일

참가자격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중학생 고등학생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21-07-01 ~ 2021-08-31
1등 시상금 500만 원
홈페이지 2021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공모요강

2021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 응모 자격
  - 제한 없음


● 응모 주제
  - 새로운 벤처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스마트 건설기술* 아이디어
  - 건설(연) 보유 유망기술(특허 등) 활용 사업화 아이디어 중 스마트건설기술
  - 기타 창업이 유망한 건설/국토/교통 분야의 기술창업 아이템



● 시상 내역
  - 12() (총 상금 2,400만원 규모)

구분

상훈

수상자

상금(부상)

대상

국토교통부 장관상

일반인 1()

청년 1()

500만원

최우수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상

3()

300만원

우수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상

3()

100만원

장려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상

4()

50만원

합계

12()

2,400만원

 

 

● 응모 일정
(공모 접수 및 심사일정)

모집공고

[1] 서류심사 결과발표

[2] 창업캠프 (멘토링)

7.1()8.31()

18:00까지 온라인 접수

9.17() 18:00 (예정)

10.6()10.7() (예정)

건설()30주년 기념홀

 

 

 

 

시상식*

수상자 발표

[3] 최종 발표대회

11.17() (예정)

 

11.5() (예정)

개별안내

 

10.20()10.21() (예정)

건설()중회의실

 상세 일정과 장소는 연구원 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국토교통부 주관 2021 스마트건설 엑스포(11.1711.19)의 일환으로 시상 개최

 


● 제출 방법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대표 이메일(smartcon@kict.re.kr)로 제출


● 접수 방법
  - 온라인신청 접수 (www.smartconst-IDEA.com)


● 심사 방법
  - 서류심사 → 창업캠프(멘토링) → 발표대회(최종심사) 순으로 진행


● 문의 사항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공모전 담당자
    [전화] 031-910-0380 ※ 근무시간(09:00~18:00)에 한함
    [E-mail] smartcon@kict.re.kr​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문제발견, 문제해결, 해결과제, 솔루션, 가치창조, 수익모델, 선행사례 분석 등의 핵심포인트를 중심으로 하는 창업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대상 및 주제 관련성과 콘텐츠 창업 비즈니스 모델 및 현실성 등이 필요한 이 분야의 공모전은?


1. 주제 이해, 의도, 가이드라인, 관심영역과 카테고리

2. 기존 공유농업 전반에 대한 문제발견, 불편, 불만, 기대차이 등을 분석

3. 문제파악과 해결과제 점검

4. 신기술, 정보통신기술, 다른 영역과 연결, 융합, 조합

5. 기존과 다른 독창적인 솔루션 개발

6. 차별성과 기존에 없는 새로운 방식, 선행사례 검증, 해외사례 분석

7. 구체적인 기술 및 기술 적용과정, 시뮬레이션, 플래닝 8. 분류, 설계, 절차의 논리적인 데이타 근거 제시

9. 적용후 기대효과, 경제성, 효과검증

10. 충분한 데이터 근거와 논리적 전개를 통해 제안





등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설득시키고 공감시키는데 핵심포인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창업 계획서의 기본양식을 참조하여 구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창업동기 (창업 목적 및 배경 등)

2. 아이디어 개요 (기존 아이템과 차별성, 새 카테고리, 창업 아이템의 내용 및 특징, 사업타당성 분석)

3. 사업추진계획 (제품개발 및 사업화 목표)

4. 해당 아이템 시장분석 (매출 실현 가능성, 판로개척 방안 등)

5. 자금조달계획 및 손익분석(수익전망 및 손익분기 예상시기 등)

6. 인력계획 (조직도, 직원운영, 업무분장 등)

7. 세부실천 계획안

8. 홍보및 마케팅 전략

논리성, 설득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분석, 기존 시장분석, 전공, 관심사 등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니즈와 경험을 포착하는 것이 아이디어 발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도전바랍니다.

글_이동조 / 제1호 공모전코칭 전문가 & 전국 대학 공모전 특강, '창의방정식의 비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전략', CJ그룹 입사 CIT 창의성 시험대비서 <CIT는 처음이라서- 예제로 익히는 실전 CIT> 등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